본문 바로가기
끄적임 - 일상/독서노트

나는 월급쟁이에서 이렇게 독립했다 | 절약왕(장성원) | 알에이치코리아

by 히소지음 2022. 11. 3.

실행력, 꾸준함, 오기, 소통, 약속

저자가 콘텐츠 사업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다섯 가지 요소는 실행력, 꾸준함, 오기, 소통 그리고 약속이라고 한다. 이 책은 저자가 월급쟁이에서 어떻게 돈을 절약하여 종잣돈을 모으고 투자를 해서 경제적 자유를 이뤄가고 있는지에 대해 담겨있다.

내가 저자를 통해 배우고 싶은 점은 실행력과 꾸준함이다. 그는 유튜버다. 유튜브는 이미 레드 오션이라는 분위기에도 휩쓸리지 않고 영상을 만들어 편집해서 업로드까지 했다. 그리고 꾸준히 채널을 운영해왔으며, 이렇게 책까지 썼다. 이렇게 블로그에 내 생각을 정리해서 글을 쓰는 것도 쉽지가 않은데, 저자는 도전했고 마무리까지 지은 것이다. 나도 저자의 실행력에 자극받아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남기고 있다.

저자는 콘텐츠를 만들 때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지말고 사람들이 원하는 걸 위주로 만들라고 한다. 교훈과 정보를 담고 재미까지 있으면 금상첨화라고 한다. 나는 소소하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저자가 말한 대로 하기가 참 쉽지가 않다. 사실 대부분의 글은 내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서 쓰고 있고, 훗날의 나를 위한 기록으로 쓰고 있다. 이렇게 책을 읽고 독서일기를 쓰는 것도 2가지 이유에 있어서다. 첫 번째는 책을 둘 공간적인 여유가 부족해서 내가 읽은 책들을 이렇게 블로그에 나만의 서재처럼 한 권씩 꽂아 넣고 싶어서다. 책을 읽긴 했는데, 아무런 기록이 없으면 사실 내가 책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가 뭐였는지도 가물가물한 적이 많았기 때문에 이렇게라도 휘발되지 않게 붙잡고 싶은 것이다. 두 번째는 재테크 관련 책이나 영상을 볼 때마다 100권의 책을 읽은 경험과 그 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게 진짜인지, 진짜라면 그런 경험을 나도 해보고 싶어서다. 독서의 힘을 과장해서 이야기한 것이라고 해도 책을 읽는 데 손해 볼 건 없다는 생각에서 100권을 읽어보려는 거다. 이 책에서도 어김없이 독서의 힘에 대해서 언급을 하고 있는데, 이 말이 맞는지는 훗날의 나의 판단에 맡긴다.

지금 주어진 일에 모든 생각을 집중하라. 햇빛은 초점을 맞추기 전까지 절대로 종이를 태우지 못한다. -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시간은 빠르게 사라지고 모든 일은 구름처럼 흘러간다. 그 찰나의 순간들 속에 우리가 얻어야 할 인생의 영감과 힌트, 단서들이 담겨있다. 이것들을 놓치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기록'이다. - 팀 페리스, <<타이탄의 도구들>>, 토네이도

파이어족의 삶은 의사결정 시 돈이 아닌 가슴이 뛰는지가 중요하며, 결과에 따른 행복도가 높다 - 절약왕(장성원),  <<나는 월급쟁이에서 이렇게 독립했다>>, 알에이치코리아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이 성공이다. - 미국의 사상가, 랄프왈도 에머슨

나는 해야 한다. 그러므로 할 수 있다. - 칸트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 자동차의 왕 헨리 포드

Why를 위해 스위치를 켜서 미친 듯이 몰두하고, Why를 달성하고 나서는 스위치를 꺼서 자신의 행복을 위해 힘을 뺄 줄 알아야 한다. - 절약왕(장성원), <<나는 월급쟁이에서 이렇게 독립했다>>, 알에이치코리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