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임 - 일상/영국 워킹홀리데이

[영국/런던 워킹홀리데이] 이사를 결심하다, 집 구하기, 방 구하기

by 히소지음 2019. 8. 7.

안녕하세요. 오늘은 집 구하기 편으로 준비했어요!

저는 초반에는 지인의 친인척 분 집에서 지냈어요.

런던 도착하자마자 머물 방이 있다는 사실이 감사했지만... 결론적으론 아쉬움이 많이 남는 기간이었어요.

방 구하시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은 꼭! 뷰잉을 철저히 해보고 지낼 방을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내다가 불편한 점이 있으면 망설이지 마시고 다른 방 구하세요.

이사 하는 것 물론 귀찮죠. 하지만 단순히 방을 옮기는 게 아니라 생활이 달라져요.

그럼 방 구하는 과정에서 참고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의 경험을 공유할게요.

#방 구하기 전

1. 렌트비를 고민해본다.
 - 비용을 많이 지불하는 만큼 당연히 좋은 방을 구할 수 있을거예요. 하지만 매달 지불해야하는 만큼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최대치는 정해져 있을거예요. 본인의 상황과 주변 방 시세에 맞춰 합리적인 비용을 고려해보세요. 저는 현재 월 600파운드를 내면서 지내고 있어요. 처음엔 월 550 파운드 방을 알아보다가 비싸지만 위치와 방 컨디션을 고려해서 좀 더 지불하기로 결정했답니다.

2. 지내고 싶은 지역을 선정한다.
 - 저는 최대한 일하는 곳과 가까운 곳으로 정하고 싶었어요. 혹은 교통이 편하거나 교통비가 많이 들지 않을만한 곳으로 선택했어요. 센트럴 런던은 1존이라서 방이 비싸요. 그렇기에 튜브나 버스 이용이 편한 외곽을 선택하게 되더라구요. 일하는 곳의 대중교통 노선을 살펴보고 괜찮은 거리의 지역을 선정하는 식으로 위치를 알아봤었어요. 그러다가 저는 센트럴 런던을 떠나 전혀 생각지도 못한 곳으로 이직을 하게 되어서 이사도 이직하는 직장이 있는 곳에서 도보로 출퇴근 할 수 있을만한 곳으로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만족하고 있어요.

3. 쉐어룸 관련 사이트에 들어가서 시세 파악을 한다.
 - 저는 SpareRoom 사이트에 자주 들어가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필터로 원하는 조건으로 추려서 방을 봤어요. 이메일로 알림 설정해두면 조건에 맞는 방이 나올 때마다 이메일로 확인해볼 수 있어요. 하지만 신규 매물은 early bird가 적용되어 있어요. 그런 경우에는 연락을 하려면 유료 멤버십 등록을 해야하죠. 그래서 그냥 시세 파악하거나 early bird가 적용 되지 않은 매물을 선택해서 뷰잉을 하러 갔어요. 결론은 이 사이트를 통해서 괜찮은 방을 구하진 못했어요.

 

Flatmates, Rooms to let & House shares in UK | SpareRoom

Search for flatshares around the UK now We're here to help you find your perfect flatmate for free. We have 62,833 rooms for rent available right now & over 350,000 people looking for rooms each month, so you'll be sure to find a room or flatmate. Sign up

www.spareroom.co.uk

 - 제가 방을 구한 경로는 04uk 에요. 영국사랑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온라인 커뮤니티입니다. 이 사이트의 숙박 메뉴를 이용하시면 방을 쉐어하는 글을 볼 수 있으실거예요. 저는 원하는 지역으로 검색해서 괜찮아 보이는 방을 보고 바로 연락을 해봤어요. 업로드 된 날짜는 제가 방 구할 때 보다 훨씬 이전이었지만 그래도 한 번 연락을 시도해봤는데 마침 방이 비어있었고 뷰잉 약속 잡은 후 마음에 들어서 바로 계약을 했답니다. 운이 좋았어요. 하지만 주변의 워홀러 이야기 들어보면 한국인이 집을 렌트해서 프리미엄을 붙여서 방을 다시 내놓는 경우도 있고 계약 문제로 이사한지 한 달만에 방을 빼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어요. 그러니 항상 주의하시고 뷰잉하면서 꼼꼼히 살펴보고 물어보세요. 급하게 마신 물은 체하기 마련이니 세심하게 알아보셨으면 좋겠어요.

 

영국사랑

회원아이디필수 비밀번호필수

04uk.com

#뷰잉

1. 뷰잉 약속을 정한다.
 - Hello, I'm 이름. I am a South Korean woman/man looking for a room in London. I would like to arrange a time to view the room advertised.

2. 뷰잉하러 간다.
 - 우선 밝은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방을 보러오는 사람은 여러명이고 방 주인은 그 중에 마음에 드는 사람을 선택하는 형태라서 이왕이면 좋은 첫인상을 주는 게 좋아요. 그리고 저는 욕실 수압 확인과 주방 및 집 전반적인 청결상태를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했어요. 개인적으로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확인해보고 이야기 나눠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Deposit 관련이나 Minimum / Maximum 스테이 기간이나 세탁기 이용 횟수 제한 등 궁금한 건 다 물어보세요.

#계약 및 이사

1. 계약서를 작성한다.
 - 방이 마음에 들면 확실한 의사표현을 하세요. 그렇게 계약이 성사 되면 계약서를 쓰면 돼요. 전 이사부터 하고 이사한 날 계약서를 작성했어요.

2. 이사한다.
 - 저는 직장 동료 중에 차를 가지고 있는 동료가 있어서 부탁해서 짐을 옮겼어요. 그렇게 못했더라면 아마 우버를 이용했을 것 같아요. 짐은 기내용 캐리어 1개 26리터 캐리어 1개 자잘한 쇼핑백 3개 정도로 한 번에 이동이 가능했어요. 어차피 떠나게 될 것 짐을 최대한 늘리지 말자며 살았음에도 이사할 때 보니까 짐이 많이 늘어났더라구요. 하지만 무사히 이사했고 지금은 이사한지 두 달 좀 넘었는데 아주 만족하면서 지내고 있어요 ^^

반응형